검색
  • 유튜디오

유튜브 편집 하는 방법 - 스스로 하기

유튜브 편집 하는 방법 - 스스로 하기



영상편집을 맡기려고 편집회사 사이트를 찾아왔는데, 반드시 스스로 편집을 하라고 하니까 되게 당황하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농담하는거겠지?

마케팅 기법인가?



음 근데 저희는 진지하게 스스로 편집해보는 경험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설령 저희가 편집파트너로써 도와드리게된다고 해도, 편집 경험이 있으신 분과 훨씬더 시너지가 좋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이번 칼럼은 스스로 편집하는 방법, 추천하는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서 스스로 편집툴을 만져보시고 여러분만의 영상을 만들어보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말씀드릴 내용은 영상편집의 전반적인 순서입니다.


이 내용을 가장 먼저 말씀드리는 이유는, 여러분이 어떤 영상을 만들던,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던 이 순서와 흐름을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편집프로그램들이 다 비슷비슷하게 만들어져있어서 전반적인 순서와 흐름을 이해하시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던지 다 적용하실수 있습니다.



먼저,

컷편집입니다


촬영한 영상들을 쫙 나열해놓고, 어느장면을 삭제할지, 살릴지 선택하고 그렇게 살아남은 장면들간의 순서를 정합니다.



굉장히 단순한 작업같지만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영상의 큰 스토리와 흐름이 좌우되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한 두시간 정도의 촬영분을 유튜브 컨텐츠에 맞게 몇분분량으로 압축하는 과정이라고도 말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를 간단히 가편이라고 부릅니다)



다음으로는, 자막과 bgm 효과음 등을 입히는 과정입니다.


사실 이부분은 편집기술 보다도 언어적 센스나 음악적인 감각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는 음원파일을 프로그램상으로 드래그하는것만으로도 bgm과 효과음을 삽입할수 있고, 자막또한 간단하게 넣을수 있습니다.



흔히 굉장히 어려울것으로 생각하는 과정이지만, 실제로는 편집기술이라고 부르는게 민망할정도로 간단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편집된 영상을 렌더링(최종 출력하는 법)하면 편집은 끝이 납니다.

(이를 종편이라고 부르기도합니다)



딱 두가지 순서로만 편집방법을 말씀드렸는데,

너무 심하게 간추린거 아니냐 하실수 있는데

정말로 딱 저 두단계가 끝입니다.



특히.유튜브 용 영상이라면 정말 거의 저 두단계로 끝이납니다.


그러니 겁먹지 마시고 반드시 직접 영상편집을 꼭 해보세요!



편집 과정 자체는 정말 심플하게 설명했지만

그외에 여러분이 도움을 받으실수 있을 유튜브 채널과 웹사이트들을 소개해드릴테니.

참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눈누

https://noonnu.cc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들을 알려주는 사이트


- hdsoundi

https://www.youtube.com/user/MarK1Ira

저작권없이 사용 가능한 음원들이 업로드 되는 채널 (단, 사용시 컨텐츠 및 정보란에 기재해야함)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

저작권 무료 이미지 사이트


- 비됴클래스 /편집하는는여자/조블리

유튜디오에서 추천해드리는 영상 편집 강좌 유튜브 채널

조회 842회